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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E 라이브러리 설명

ACE(The Adaptive Communication Environment)는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C++ 기반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. 네트워크 소켓, 멀티스레드, 동기화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.

주요 특징

  • 이식성: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.
  • 높은 성능: 멀티스레드 및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지원.
  • 모듈화된 디자인: 필요한 기능만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.

클라이언트-서버 통신 C++ 예제 코드

서버 코드


// 서버 코드 (server.cpp)
#include <ace/ACE.h>
#include <ace/SOCK_Acceptor.h>
#include <ace/SOCK_Stream.h>
#include <ace/INET_Addr.h>
#include <ace/Log_Msg.h>

int main() {
    ACE_INET_Addr port(8080);
    ACE_SOCK_Acceptor acceptor;

    if (acceptor.open(port) == -1) {
        ACE_ERROR_RETURN((LM_ERROR, "Failed to open acceptor\n"), 1);
    }

    ACE_DEBUG((LM_INFO, "Server is running on port 8080\n"));

    while (true) {
        ACE_SOCK_Stream client_stream;
        ACE_INET_Addr client_addr;

        if (acceptor.accept(client_stream, &client_addr) == -1) {
            ACE_ERROR((LM_ERROR, "Failed to accept connection\n"));
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}

        char buffer[128];
        client_stream.recv(buffer, sizeof(buffer));
        ACE_DEBUG((LM_INFO, "Received: %s\n", buffer));

        const char* reply = "Hello from server";
        client_stream.send_n(reply, strlen(reply));
        client_stream.close();
    }

    return 0;
}
        

클라이언트 코드


// 클라이언트 코드 (client.cpp)
#include <ace/ACE.h>
#include <ace/SOCK_Connector.h>
#include <ace/SOCK_Stream.h>
#include <ace/INET_Addr.h>
#include <ace/Log_Msg.h>

int main() {
    ACE_INET_Addr server_addr(8080, "127.0.0.1");
    ACE_SOCK_Connector connector;
    ACE_SOCK_Stream server_stream;

    if (connector.connect(server_stream, server_addr) == -1) {
        ACE_ERROR_RETURN((LM_ERROR, "Failed to connect to server\n"), 1);
    }

    const char* message = "Hello from client";
    server_stream.send_n(message, strlen(message));

    char buffer[128];
    server_stream.recv(buffer, sizeof(buffer));
    ACE_DEBUG((LM_INFO, "Received: %s\n", buffer));

    server_stream.close();
    return 0;
}
        

 

ACE 다중 클라이언트 서버

아래는 AC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다중 클라이언트를 처리하는 C++ 서버 코드입니다. 이 코드는 클라이언트마다 스레드를 생성하여 독립적으로 요청을 처리합니다.

서버 코드


// 서버 코드 (server.cpp)
#include <ace/ACE.h>
#include <ace/SOCK_Acceptor.h>
#include <ace/SOCK_Stream.h>
#include <ace/INET_Addr.h>
#include <ace/Task.h>
#include <ace/Thread_Manager.h>
#include <ace/Log_Msg.h>

class ClientHandler : public ACE_Task<ACE_MT_SYNCH> {
public:
    explicit ClientHandler(ACE_SOCK_Stream client_stream)
        : client_stream_(std::move(client_stream)) {}

    int svc() override {
        ACE_DEBUG((LM_INFO, "(%P|%t) Client handler started.\n"));

        char buffer[128];
        while (true) {
            ssize_t bytes_received = client_stream_.recv(buffer, sizeof(buffer) - 1);

            if (bytes_received <= 0) {
                ACE_DEBUG((LM_INFO, "(%P|%t) Client disconnected.\n")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
            buffer[bytes_received] = '\0';
            ACE_DEBUG((LM_INFO, "(%P|%t) Received: %s\n", buffer));

            const char* reply = "Message received.";
            client_stream_.send_n(reply, strlen(reply));
        }

        client_stream_.close();
        ACE_DEBUG((LM_INFO, "(%P|%t) Client handler exiting.\n"));
        return 0;
    }

private:
    ACE_SOCK_Stream client_stream_;
};

int main() {
    ACE_INET_Addr port(8080);
    ACE_SOCK_Acceptor acceptor;

    if (acceptor.open(port) == -1) {
        ACE_ERROR_RETURN((LM_ERROR, "Failed to open acceptor\n"), 1);
    }

    ACE_DEBUG((LM_INFO, "Server is running on port 8080\n"));

    while (true) {
        ACE_SOCK_Stream client_stream;
        ACE_INET_Addr client_addr;

        if (acceptor.accept(client_stream, &client_addr) == -1) {
            ACE_ERROR((LM_ERROR, "Failed to accept connection\n"));
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}

        ACE_DEBUG((LM_INFO, "Accepted connection from %s:%d\n",
                   client_addr.get_host_name(), client_addr.get_port_number()));

        // Create a new thread for handling the client
        ClientHandler* handler = new ClientHandler(std::move(client_stream));
        if (handler->activate(THR_NEW_LWP | THR_DETACHED) == -1) {
            ACE_ERROR((LM_ERROR, "Failed to activate handler thread\n"));
            delete handler;
        }
    }

    return 0;
}
        

클라이언트 코드

클라이언트 코드는 앞선 ACE 클라이언트 예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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