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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윈도우

COM HOOK #2 예제 DXGI v11

-=HaeJuK=- 2024. 9. 12. 13: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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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을 이용한 화면 캡처

COM을 이용한 화면 캡처

이 문서에서는 Windows의 Direct3D 11과 DXGI(DirectX Graphics Infrastructure)를 사용하여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 DXGI는 COM 기반의 API로, 화면 출력을 캡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특히 IDXGIOutputDuplication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현재 디스플레이의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.

DXGI와 Direct3D 11 개요

Direct3D 11은 그래픽 처리를 위한 DirectX의 한 부분이며, COM 인터페이스로 제공됩니다. DXGI는 DirectX와 GPU 간의 통신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며, 이를 통해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.

DXGI와 Direct3D를 이용한 화면 캡처 코드 예제

다음은 C++로 Direct3D 11과 DXGI를 사용하여 화면을 캡처하는 코드 예제입니다:


// C++ 코드 예제
#include <d3d11.h>
#include <dxgi1_2.h>
#include <wrl.h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Windows.h>

using namespace Microsoft::WRL; // For ComPtr

void ScreenCapture()
{
    HRESULT hr;

    // 1. Direct3D 11 장치 생성
    ComPtr<ID3D11Device> d3dDevice;
    ComPtr<ID3D11DeviceContext> d3dContext;
    D3D_FEATURE_LEVEL featureLevel;
    hr = D3D11CreateDevice(nullptr, D3D_DRIVER_TYPE_HARDWARE, nullptr, 0, nullptr, 0, D3D11_SDK_VERSION, &d3dDevice, &featureLevel, &d3dContext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D3D11CreateDevice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2. DXGI 장치 가져오기
    ComPtr<IDXGIDevice> dxgiDevice;
    hr = d3dDevice.As(&dxgiDevice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IDXGIDevice 가져오기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3. 어댑터 가져오기
    ComPtr<IDXGIAdapter> dxgiAdapter;
    hr = dxgiDevice->GetAdapter(&dxgiAdapter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IDXGIAdapter 가져오기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4. 출력을 담당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가져오기
    ComPtr<IDXGIOutput> dxgiOutput;
    hr = dxgiAdapter->EnumOutputs(0, &dxgiOutput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IDXGIOutput 가져오기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5. 출력을 복제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가져오기
    ComPtr<IDXGIOutput1> dxgiOutput1;
    hr = dxgiOutput.As(&dxgiOutput1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IDXGIOutput1 가져오기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ComPtr<IDXGIOutputDuplication> dxgiOutputDuplication;
    hr = dxgiOutput1->DuplicateOutput(d3dDevice.Get(), &dxgiOutputDuplication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DuplicateOutput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6. 화면 캡처를 위한 루프 (한 프레임만 캡처)
    DXGI_OUTDUPL_FRAME_INFO frameInfo;
    ComPtr<IDXGIResource> desktopResource;
    hr = dxgiOutputDuplication->AcquireNextFrame(500, &frameInfo, &desktopResource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화면 캡처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7. Resource에서 Direct3D 텍스처 가져오기
    ComPtr<ID3D11Texture2D> screenTexture;
    hr = desktopResource.As(&screenTexture);
    if (FAILED(hr))
    {
        std::cerr << "텍스처 가져오기 실패" << std::endl;
        dxgiOutputDuplication->ReleaseFrame();
        return;
    }

    // 텍스처 데이터 처리 코드 (이미지로 저장하거나 메모리로 복사 가능)
    std::cout << "화면 캡처 성공!" << std::endl;

    // 8. 프레임 해제
    dxgiOutputDuplication->ReleaseFrame();
}

int main()
{
    ScreenCapture();
    return 0;
}
    

설명

  • Direct3D 11 장치 생성: Direct3D 11 장치를 생성하고, 이를 통해 GPU에서 화면 데이터를 가져옵니다.
  • DXGI 장치 및 어댑터 얻기: IDXGIDevice와 IDXGIAdapter를 사용하여 GPU 어댑터와 디스플레이 장치를 가져옵니다.
  • 출력 복제: IDXGIOutputDuplication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출력을 복제하고 이를 캡처합니다.
  • 프레임 캡처: AcquireNextFrame을 호출해 한 프레임을 캡처한 뒤, 이를 Direct3D 텍스처로 변환합니다.

주의 사항

  • 이 방법은 DirectX와 COM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므로, DirectX SDK 및 관련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.
  • 이 코드는 한 프레임만 캡처하는 예제이며, 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비디오 캡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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