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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입변환이 모든 매개변수에 대해 적용되어야 한다면 비멤버 함수를 선언하자
유리수가 선 객체일경우 operator를 사용하면 에러가 뜬다.
문제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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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Rational
{
public:
Rational(int num = 0, int num1 = 1);
//explicit붙이지 않는 이유는 int에서 Rational로의 암시적 변환을 허용하기위해…
const Rational operator*(const Rational& rhs ) const;
};
void main()
{
Rational Eighth(1, 8);
Rational Half(1, 2);
Rational result = Half * Eighth; // ok
result = result * Eighth; // ok
//Rationl을 int와 같은것과 곱하고 싶을 때…
result = eHalf * 2; // ok
result = 2 * eHalf; // no~
//2라는 유리수는 Half객체를 모르기 때문에…
result = Half.operator*(2); // ok
result = 2.operator * (Half); // oh~ no~
// 암시적타입 변환에 대해 매개변수가 먹혀들려면 매개변수 리스트에 들어 있어야 한다.
// 호출 되는 멤버 함수를 갖고있는(this가 가르키는)객체에 해당하는 암시적 매개변수는 암시적변수가 먹히지않는다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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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결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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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Rational
{
Rational(int num = 0, int num1 = 1);
{
}
const Rational operator*(const Rational& lhs, const Rational& rhs)
{
return Rational( lhs.num() * rhs.num() , lhs. num1() * rhs.num1());
}
};
void main()
{
Rational oneFourth(1, 4);
Rational result;
Result = oneFourth * 2; // ok
Result = 2 * oneFourth; // ok
//비멤버는 컴파일러 쪽에서 모든 인자에 대해 암시적 타입 변환을 수행하도록 만듬.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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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결론
어떤 함수에 들어가는 모든매개변수 (this 포인터나 가르키는 객체도 포함해서)에 대해 타입 변환을 해 줄 필요가 있다면, 그 함수는 비멤버 이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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